■ 시골언니 프로젝트 성과와 과제 -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여성정책팀 정재균 사무관 인터뷰

오랜 기간 많은 사람과 함께 애정을 갖고 진행했던 프로젝트가 성공을 거뒀다는 생각이 들어 보람이 크다. 지역에 아는 언니를 1명이라도 만들었다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한 사업이 앞으로 함께 살아갈 언니를 만났다는 참가자들의 평가를 통해 처음 예상한 것보다 성과가 컸음을 확인했다.

시골언니와 도시언니 간의 관계가 지역탐색 단계부터 실제 농촌정착에 이를 수 있도록 지역에 단단히 뿌리내릴 수 있을 때까지 지속되는 장기적인 네트워크로 기능할 수 있으리라 보고 있다. 또한 도시언니 뿐만이 아니라 시골언니들에게도 프로그램 준비과정에서 지역 내에 점처럼 존재하던 청년들끼리 공동체를 형성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던 것도 중요한 성과였다.

특히 청년여성의 눈높이를 반영한 프로그램 기획과 참가자 사전교육, 현장기관 공모, 교육지원과 협력체계 구축, 홍보기획 등 많은 역할을 담당해준 총괄운영기관 농사펀드와 헌신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 현장의 8개 기관이 있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다. 신규사업 첫해에 준비기간이 많이 소요돼 올해는 프로그램 운영을 7월에 시작해 5개월간만 진행했다. 내년에는 봄부터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 현장운영기관의 수도 3~4곳 추가해 더 많은 지역의 다채로운 활동들을 참가자들이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