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오’ 3월25일은 생명존중의 날
한국생명운동연대 국회서 토론회
​​​​​​​“지역 민관협력 거버넌스 수립해야”

한국종교인연대 등 32개 시민단체가 협력하고 있는 한국생명운동연대(상임공동대표 조성철·무원스님)가 지난달 25일 ‘생명존중의 날’을 맞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살예방, 지방자치단체가 앞장서자’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소중한 생명을 귀하게 여기고 존중하는 한국생명운동연대가 ‘삶이오’ 3월25일 ‘생명존중의 날’을 맞아 국회에서 ‘자살예방, 지방자치단체가 앞장서자’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 뒤 사물놀이 풍물패와 함께 생명존중 거리캠페인 행사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소중한 생명을 귀하게 여기고 존중하는 한국생명운동연대가 ‘삶이오’ 3월25일 ‘생명존중의 날’을 맞아 국회에서 ‘자살예방, 지방자치단체가 앞장서자’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 뒤 사물놀이 풍물패와 함께 생명존중 거리캠페인 행사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신일 전 교육부총리는 기조강연에서 정부의 자살대책 성공에 앞서 ▲자살대책기본법 제정 ▲지방정부의 자살예방 역할 명문화, 보건복지부는 물론 ▲범부처 차원의 자살대책 확대, 중앙행정부 주도방식을 넘어 ▲지자체 중심의 지역 민관 협력 거버넌스 수립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열린 세미나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하상훈 생명의전화원장은 “지역의 자살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자체에 민관공동생명존중위원장이 주관하는 민관협력기구를 발족해야 한다”며 “지자체 단체장이 직접 주도해 자살예방대책을 수립, 시행하고 민간과 종교, 사회단체와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범수 동국대 교수는 “일본은 2006년 자살대책기본법 제정 뒤 지역 자살대책 긴급강화기금 800억원 조성 등 자살예방정책 추진을 위한 범부처적 체제를 운용하면서 자살률 감소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도 지자체 주도 아래 지역의 민간, 종교 등이 협력한 독립형 자살예방센터를 신설하고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제발표 뒤 토론회에서는 자살예방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지자체 중 배미남 인천시 자살예방센터장, 이건석 경기 양평군 자살예방센터장, 229개 지자체 자살예방실태를 조사 분석한 양두석 안실련 자살예방센터장, 자살예방대책을 총괄하고 있는 김우기 보건복지부 자살예방정책과장이 지자체의 자살예방사업 관련 한계와 개선 사항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현장에서는 오웅진 신부 등 기독교, 불교, 천주교, 원불교 종교지도자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토론회에 이어 국회의사당 주변 거리에서 사물놀이 풍물패와 함께 생명존중 거리캠페인을 펼쳤다. 

앞서 열린 기념식에서 조성철 상임공동대표는 “심각한 자살문제에 대한 지자체의 정책이 지역 특성에 충분히 부합되지 못하고 적절한 예산투입이 이어지지 않아 효과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생명존중선언’에서 “인간의 본분은 생명을 키우고 열매를 맺게 하는 데 있다. 우리 사회에 생명존중문화를 확산시켜 자살이 대폭 줄어드는 계기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면서 ‘외로운 이웃을 위한 따뜻한 돌봄의 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것’ ‘사회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생명운동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갈 것’ ‘우리 사회가 자살 유가족들의 슬픔과 고통을 보듬고 회복을 지원하도록 나설 것’ ‘국가가 민간과 함께 자살예방과 생명존중문화 조성 사업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일하도록 협력할 것’을 선언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