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Ⅹ. 작업 편성 및 작업 일정

체크포인트97 : 적절한 교육훈련 기간을 포함한 연간 작업일정을 계획한다.

• 왜(WHY)
농작업은 계절적 작업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생산적이고 안전한 근무조건을 실현하기 위해 연간 작업일정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간 작업 일정을 개발할 때 가사와 사회활동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연간 작업계획에 교육과 학습일정을 포함시킨다. 농업인들은 안전, 건강, 능률을 위해 농업기술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 어떻게(HOW)
①작년의 작업일정을 검토한다. 일정에 따라 작업하지 못하게 하는 문제점을 분석한다. 올해의 일정을 위해 개선할 수 있는 사항을 고려한다. ②올해 수행해야 할 작업 항목을 수록한다. 또한 가족이나 공동체의 요건과 교육훈련 요건을 수록한다. ③생산능력과 안전대책의 고도화를 위해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 생각해본다. ④가족과 함께 연간 작업계획서를 작성한다. 직장, 가정생활, 교육훈련 중 필수요건을 실현하기에 충분한 시간을 할당한다. ⑤연간 작업일정에는 유연성을 접목시켜야 한다. 새로운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작업계획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다. 완수하기 어려운 빡빡한 일정은 피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연간 작업일정을 계획할 때 가족이나 공동체 행사를 고려한다. 일정 변경이 가능한지 가족,  이웃과 상의한다. 예정된 일정에 휴일, 교육 훈련 기회, 여가 활동을 위한 충분한 시간이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

• 추가 힌트
-작업일정에 충분한 휴가 시간을 포함시키고 가족과 함께 보내기에 충분한 시간을 보장한다.

-작업일정의 진행상황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검토한다. 경과가 만족스러운지 아닌지 가족과 상의한다. 조정이 필요한지 논의한다.

-안전이나 건강에 관한 학습, 훈련시간을 포함시킨다. 예를 들어, 사용 중인 농약의 건강영향을 학습한다.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실용적인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

• 기억해 둘 사항
잘 계획된 연간 작업일정은 농업인이 안전하고 생산적인 농작업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안전재해예방공학과>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