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준할매 최정원 박사의 건강레시피

유튜브 채널 ‘허준할매 건강TV’를 통해 한의학에 기초한 실용적인 질병예방 한방정보를 제공하며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최정원 한의학박사가 농촌여성신문에 건강정보를 연재한다. 각종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가정에서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한방․민간요법을 제공하는 최정원 박사의 건강레시피가 독자들의 건강유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편집자 주]

여성에 비해 서서히 호르몬 저하
갱년기인지 모르고 지나치기도...
건강한 노년 위해 반드시 치료해야

방치하게 되면 당뇨, 고혈압,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골다공증, 전립선 비대증, 조루, 발기부전, 오십견 등 다양한 질병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남성은 여성에 비해 호르몬의 저하가 서서히 일어나기 때문에 갱년기인지도 모르고 지나가거나, 나이 탓이려니 하고 방치하게 된다. 그러나 노년을 건강하게 살려면 남성갱년기는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

남성갱년기 증상 자가진단법
▲신체적 증상= ①성욕저하, 발기부전, 조루가 있다. ②오십견 같은 어깨통증이 온다. ③식욕이 저하되고 소화불량이 있다. ④탈모 현상이 있다. ⑤복부비만, 만성변비가 있다. ⑥각종 관절통, 근력감소가 있다. ⑦상체 열감이 있다. ⑧무기력하고 늘 피로하다. ⑨안면홍조가 있다. ⑩여기저기 전신통증이 있다. 

▲심리적 증상= ①이유 없이 불안하고 초조하다. ②자꾸 우울한 생각이 든다. ③집중력 저하, 건망증이 있다. ④잠이 안 오거나 새벽에 깬다. ⑤자꾸 화가 나고 짜증이 난다. ⑥이유 없이 가슴이 뛰고 놀란다. ⑦감정기복이 심해졌다. ⑧이유 없이 종종 울고 싶어진다. ⑨매사 의욕이 떨어진다. ⑩삶에 의미가 없다.
증상이 1~3개이면 신체적·정신적 건강상태가 양호한 편이며, 증상이 4~6개이면 갱년기 미약증으로 신체적·정신적 건강상태 점검이 필요하다. 증상이 6~20개이면 갱년기 중증으로 빠른 치료를 필요로 하는 단계다.

 

남성갱년기에 좋은 약재는?
▲당귀= 불량한 혈액으로 인해 발생한 질환인 혈액순환장애,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뇌동맥경화, 혈전, 고지혈 등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고, 심근경색, 울혈성 심부전증, 만성통증, 불면증, 우울증 등을 예방·치료한다.
▲생지황= 생지황은 약성이 심·간·신장에 작용하고, 갱년기 남성들에게서 나타나는 음허증을 다스린다. 또한 양질의 피를 만들고 피를 맑게 하며, 어혈을 제거해 만성통증 등에 효능이 있다.

▲맥문동= 약성이 폐·심·위장에 작용하며, 특히 폐음을 길러 폐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요약이다. 또한 사포닌 성분이 함유돼 있어 기력보충, 원기회복, 신체허약 등을 치료하고, 그 외에도 불안, 초조, 가슴 두근거림, 우울증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작약= 한방에서 혈액생성 처방 방제인 ‘사물탕’에 들어가는 주요 약재로 피를 만들고 간의 기능을 높여준다. 주요 효능은 울화 해소, 불면증 완화, 각종 통증 완화, 진통작용, 이뇨작용, 체내 노폐물 제거 등이 있다.
▲황백= 약성은 신장, 방광, 대장에 주로 작용하며, 갱년기증에 나타나는 허열을 치료하는 요약이다. 따라서 오후 발열, 상체 열감, 식은땀, 유정, 도한 등을 치료한다.

 

약재 사용방법은?
☞남자기력차
①생지황 50g, 당귀 8g, 맥문동 8g, 백작약 8g, 황백 3g에 물 3리터를 넣는다. ②가장 약한 불로 2시간 끓여 1리터 정도 되게 한다. ③이것을 하루 동안 물처럼 복용한다.


☞남자기력환
①건지황 800g, 당귀 800g, 맥문동 800g, 백작약 800g, 황백 300g에 찹쌀풀과 꿀을 혼합한다. ②먹기 좋은 크기로 환을 만든다. ③이것을 1일 3회, 1회 10g 정도 식사 전에 복용한다.(위 양은 3개월 정도 복용할 수 있는 양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