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도농교류의 날, 농촌체험관광 운영과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 개최

▲ 도농교류의 날을 맞아 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가 주관한 농촌체험관광 세미나가 지난 7일 전국 농촌체험휴양마을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에서 열렸다.

농촌체험휴양마을, 단체 관광객의 방문 감소로 경영난 심각

포스트코로나에 대비하는 농촌체험관광은 가족단위의 소규모 체험과 푸드관광,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관광, 액티비티 여행 등 뚜렷한 목적을 가진 목적형 체험관광이 되리란 예상으로 농촌휴양체험마을들도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단 의견이다.

7월7일 도농교류의 날을 맞아 지난 7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사)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회장 이재명)가 주관하고 농식품부와 농어촌공사가 주최한 농촌체험관광 합동세미나가 열렸다. 도농교류의 날 수상자들과 전국 체험휴양마을 관계자들이 함께 자리했다.

이재명 회장은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다”며 현재의 힘든 상황을 우회적으로 얘기했다. 그는 “현재 농촌체험휴양마을은 경기침체와 돼지열병, 코로나19로 인해 관광객과 수입 감소로 존립위기에 처해있다”고 말했다.

#지자체 농촌관광 사업 이용률 높아

경기도 유명 체험마을인 외갓집체험마을 김주헌 대표(경기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장)는 “한때 연인원 20만 명을 방문하던 외갓집마을은 세월호 이후 10만 명으로 방문객이 감소했고 계속 감소추세다”며 체험마을의 사정을 밝혔다. 체험휴양마을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농산물 유통과 판매, 학생들의 체험학습 교육여행, 가족단위 방문객 유치로 마을이 운영되는데, 지금 단체 관광객의 마을단위 방문이 어려워 심각한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회장은 “최근 가족단위 방문객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지만, 단기간 국면의 전환은 어렵다”며 “중장기적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농촌체험휴양마을의 미래를 위해 ‣학교의 체험휴양마을 체험을 도농교류법을 개정해 권장이 아닌 의무화 추진 ‣사회변화에 따른 농촌체험관광의 재설정으로 매력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얘기했다.

▲ 세미나에는 전국농촌체혐휴양마을 관계자들과 스마트관광협회 이영근 회장, 시골투어를 진행하는 수요일 최주영 소장, 농식품부 농촌산업과 이동민 사무관이 함께 했다.

세미나에서 이영근 한국스마트관광협회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여행은 해외패키지 여행이나 국내단체관광에서 스몰커뮤니티 여행과 언택트 관광으로 전환 될 것”이라며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개인 맞춤형 여행과 가치 지향적 소비, 웰니스여행의 증가와 ICT기반의 스마트 관광이 트렌드로 이에 대한 집중이 필요하단 주장이다.

이영근 협회장은 “지난해 한국스마트관광협회 소속사인 넥스트스토리는 농어촌공사 모바일 스탬프투어를 운영해 2배 이상의 참가인원을 늘린바 있다”며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를 위한 지자체의 인센티브 투어 체험여행의 강세를 예측했다.

또 “요가 ․ 서핑 ․ 클리밍 ․ 로컬트립 ․ 오가닉푸드 등 세계적으로 힐링에서 웰니스로 넘어가는 추세로 건강한 삶과 휴식 등 의미를 추구하는 충실한 체험이 기반이 될 것”이라 말했다.

관광벤처기업으로 농어촌공사가 운영하는 국내 농촌관광 포털 웰촌의 농촌여행상품 기획, 시골투어를 진행하는 최주영 수요일 소장은 “농촌체험관광은 농촌체험과 농촌다움을 도시민에게 어떻게 제공해야 할까를 고민해야 한다”며 농촌다움의 유지에 농촌관광의 초점을 맞췄다.

또 요즘 한달살기가 유행으로 숙박패턴으로 지역의 이름을 넣은 한달살기 키워드를 잡아 홍보 할 것을 권했다. 한달살기에 대한 각 지자체의 지원사업도 많기 때문이다.

#농촌관광 정보 홍보 필요

2018년 농진청의 농촌관광 실태조사에 따르면 농촌관광 경험이 없는 경우가 60%로 조사됐다. 그 이유 중 30%가 정보가 없기 때문으로 농촌여행에 대한 정보홍보도 무척 중요하다며 홍보전략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주영 소장은 뉴트렌드 농촌관광으로서 다각적 시각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K-Farm 의료관광, 한국전통문화와 한식 농촌관광, 슬로우관광 등의 가능성이다. 농가맛집 팜스테이 등의 농촌관광 상품이 농촌체험마을을 중심으로 네트워크화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농촌관광 전문가 양성도 요구된다.

정부 농촌관광 정책방향에 대해 이동민 농식품부 농촌산업과 사무관은 “농촌관광 분야가 문체부의 사업의 곁가지 형식이어서 농식품부가 독자적으로 나설 수 없고, 지방이양사업도 늘어나고 있다”며 농촌관광활성화에 대한 농식품부의 입장을 아쉬워했다. 그는 “농촌체험마을의 상황이 어렵고 요구에 비해 만족할만한 정책 제시를 못하고 있지만 트렌드 변화에 따라 농촌을 부각시킬 프로그램을 개발해 현장에 접목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세미나에선 농촌체험마을에선 단체와 학교 위주로 프로그램이 구성돼 현 상황인 개별 체험 위주 수요자와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는 게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식품위생법, 농지법, 국토계획법 등의 법 적용에 의해 음식제공, 시설구축, 프로그램 개설 등의 규제가 많은 부분도 지적됐다.

농촌체험휴양마을협회 이재명 회장은 “체험마을의 안정적이고 지속적 운영을 위한 도농교류법 개정이 필요하다”며 “국회와 전문가와 함께 머리를 맞대는 토론회를 마련을 계획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저밀도 농촌관광의 장점을 살려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