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구성·작업성능 등 여전히 미흡…품질향상 시급

▲ 농기계산업의 혁신은 내수뿐 아니라 수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지난 21일 국회에서는 미래 농기계산업 발전을 위한 혁신을 주제로 제2회 농기계산업 혁신 포럼이 열렸다.

세계 농기계시장은 2017년 1285억 달러에서 2027년 206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인구가 늘면서 곡물 수요가 증가하고 덩달아 농기계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국내 농기계산업 상황은 암울하다. 590여 개 업체 중 50억 원 미만 업체가 461개로 무려 78%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영세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영세함은 국제 경쟁력 부족으로 이어져 세계 농기계시장에서 소외될 수밖에 없다. 이같은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미래 농기계산업 발전을 위한 혁신’을 주제로 한 제2회 농기계산업 혁신 포럼이 지난 21일 박완주 의원 주최로 국회에서 열렸다.

포럼에 참석한 농림축산식품부 이재욱 차관은 “생산물을 만들기 위한 농기자재 노력은 상대적으로 소홀히 하지 않았나 반성한다”며 “농업의 미래는 스마트화, 친환경으로 갈 수밖에 없고, 농기계가 핵심역할을 맡아야 하므로 이번 포럼에서 제기된 다양한 제안을 정책으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ICT 융합 농기계와 원천·핵심기술 개발 추진
일본 독점한 동남아시장, 현지맞춤형 농기계로 도전

2020년 농기계 수출, 15억 달러로 성장
농림축산식품부 박경희 농기자재정책팀장은 “농기계 수출액은 지난해 10억4000만 달러에서 2022년 15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외국 농기계에 비해 품질이 여전히 미흡하다”면서 “5400여 명으로 파악되는 정비인력은 1250명이 부족한 상황이고, 밭농업에서 파종·정식·수확작업의 기계화가 부족하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한 농식품부 대책은 크게 ICT 융합의 농기계 개발·보급과 농기계 핵심기술 개발로 나눌 수 있다.

박 팀장은 “스마트팜 기자재의 낮은 호환성과 부족한 AS 해결을 위해 ‘농생명 ICT 검인증 센터’를 구축했고, 자율주행 트랙터 상용화 추진과 각종 센서가 생육환경을 스스로 제어하는 2세대 한국형 스마트팜 핵심기술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율주행 트랙터, 드론, 로봇 등 ICT 융합 첨단농기계는 20201년까지 본격 보급이 추진된다. 그리고 전남농업기술원에 400억 원 예산이 투입돼 첨단농기계를 이용한 생산 시범단지가 조성되며, 2024년까지 새만금에 지능형 농기계 실증시험 단지도 구축된다. 다만 올해 예타사업으로 선정되지 못해 내년에 다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박 팀장은 밝혔다.

그리고 고장이 많아 소비자 불만이 높은 다빈도 부품을 매년 2개 이상 개발하고, 수출국 농법에 적합한 농기계 개발을 위한 수출 연구단도 운영되고 있다. 박 팀장은 “여건이 충분치 못해 추진되지 못했던 농기계 등록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생산부터 폐기까지 법으로 규정하는 자동차처럼 농업인의 재산권을 보장하고, 산업 선진화를 구축하고자 한다”면서 “내년에 연구용역 추진과 농업인과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의견수렴 후 등록제도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소개했다.

동남아시장, 차별화 전략 필요
한국농업기계학회 남상일 정책위원장은 “대동공업이 6548억 원, 동양기계가 5899억 원, 구보다 1713억 원, 얀마 611억 원으로 매출의 차이는 크지만 영업이익을 보면 52억 원, 마이너스 54억 원, 112억 원, 43억 원으로 사업을 잘하고 있는데다가 일본 두 업체는 이익잉여금을 810억 원, 400억 원을 축적해놓고 있어 앞으로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며 “일본의 반도체와 관련한 무역규제 사례에서 보듯 농기계시장 개방정책의 성과를 평가할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일본업체의 글로벌화 전략으로 공급능력이 탁월해 품질이 좋은 반면, 국내 농기계의 가격은 만족했지만 고장 빈도, 내구성, 작업성능 순으로 불만족해 품질향상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경지면적과 농가수가 계속 줄어들고 있는 현실에서 당연히 농기계 수요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고효율화의 원천기술 개발해 내수뿐 아니라 수출에도 눈을 돌려야 한다”고 내다봤다.

동남아시아는 1년에 1000시간의 트랙터를 쓰는데 우리나라는 200시간, 일본은 100시간을 사용한다. 거기에 땅의 물기가 많아 농기계가 빠지거나 고장이 나는 경우도 많다. 남 위원장은 “동남아시아에 진출하려면 일본이 독점하고 있는 시장을 깨야 하는데 논농사용 소형 트랙터나 저가 중대형 트랙터와 작업기로 차별화 전략을 짜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이시민 이사도 아시아·태평양 국가 농기계시장 성장이 두드러지므로 이들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 이사는 “연평균 5.2%씩 성장하는 이들 국가는 2022년이면 점유율 43.4%에 이를 텐데, 우리나라 세계시장 점유율이 1%도 안 되는 현실을 오히려 수출확대 여지가 많다는 역발상으로 접근하자”며 “해외진출의 성공과 실패는 분명한 이유가 있었다”고 말했다.

성공한 기업은 제도, 소비자 요구사항, 유통시스템, 영농형태 등을 먼저 파악했고, 현지화된 제품을 개발했다. 반면 저렴한 인건비와 중국 내수시장만을 보고 성급하게 생산공장을 건설했는데 급격한 임금상승과 현지화에 실패했다. 또한 아프리카와 미얀마의 경우 현지 농업환경에 적합한 실증시험이 부족해 트랙터의 지상고 차이 등의 문제로 대규모 손실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 이사는 “사례에서 보듯 수출이 성공하려면 충분한 예비조사, 현지화를 위한 실증시험, 시장개척을 위한 대·중소기업과 조합·단체 등의 상호협력, 금융지원이 모두 갖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