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4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서 스마트폰 통한 축산물 가격비교 서비스 체험전시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장승진, 이하 축평원)의 ‘축산물 가격비교 서비스’가 농식품분야 대표 혁신서비스과제로 선정돼 축산분야 중 유일하게 ‘제1회 대한민국 정부혁신박람회’에 참가한다.

‘제1회 대한민국 정부혁신박람회’는 현 정부 출범 후 2년 반 동안 추진해 온 정부혁신 성과를 한곳에 모아 소개하는 자리로 오는 22~24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터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80개 기관이 참여하며, 축평원은 ‘누구나 디지털’ 전시관에 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축평원은 ‘스마트한 소비습관! 축산물 가격비교 서비스!’를 주제로 국내산 축산물의 가격을 스마트폰을 통해 한 눈에 비교해 볼 수 있는 체험전시를 진행한다.

동 서비스는 정부혁신 과제로 선정됐으며, 국내 축산물 유통시장의 투명성을 높이고, 업체 간 자율경쟁을 통한 가격 적정화를 목적으로, 전국 정육점의 전자저울에 사물인터넷(IoT)을 적용, 가격을 실시간으로 수집․공개해 국민편익을 높이고자 도입됐다.

또한, 지역별 축산물 판매장을 찾아주는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상권, 소상공인 판매 활성화 등 사회적 가치 구현의 순기능까지 갖춘 국민생활 밀접형 공공정보 서비스이다.

이날 전시는 축산물 가격비교 서비스를 국민들이 일상에서 손쉽게 사용하는 방법을 시연해, 국민이 직접 체험하고 평가하며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로 운영된다.

전시부스는 실제 정육점을 재현해 관람객의 흥미를 더하고, 서비스 체험과 국민평가를 마친 관람객에게 추첨을 통해 국내산 돼지고기, 등급판정 받은 꿀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축산물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축평원이 추진하고 있는 각종 사업과 제도, 대국민 서비스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국민과 교감하는 특별 전시도 준비한다.

장승진 원장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축산물 가격비교 서비스를 국민에게 홍보하는 것뿐만 아니라, 국민과 함께 축산물 유통시장의 미래를 모색하는 자리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