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18~20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9.19 평양 공동선언문이 발표되며 한반도 평화분위기가 더욱 무르익고 있다. 비핵화와 교류·협력 활성화를 골자로 한 이번 공동선언문은 민족자주 원칙을 실현시키기 위한 양국 정상의 의지가 담겨있다는 평가다. 이 같은 희망에도 불구하고 농업계는 이번 정상회담 수행단에 농업분야 교류·협력을 총괄할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물론 농업계·관련 학계 인사들이 포함되지 않은 것에 심각한 우려감을 표하고 있다.

군사적 충돌 완화를 통한 평화분위기 정착이 선결조건이기는 하지만, 북한 경제의 근본적 회복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토대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농업분야의 교류협력도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그렇다. 이와 관련해 농식품부는 식량과 비료 등의 남북교류는 이를 전쟁물자화 할 우려가 있어 아직 남북교류에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번 정상회담에서 비무장지대를 완전히 비무장화하기로 양측이 합의한 것을 보면 이러한 우려는 핑계에 지나지 않는다.

남북경협만이 최선인 듯한 정부의 태도는 식량문제가 시급한 북한의 상황을 외면하고 돈벌이 수단으로만 여기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 농민단체 등 민간에서는 남북간 농업 협력과 교류가 민족 평화와 번영의 지름길임을 천명하고 있다. 기후변화로 인해 재배적지가 점점 북상하고 있고, 남아도는 쌀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그리고 북녘주민들의 영양 개선을 위해서도 농업교류협력이 시급하며 정부가 이에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