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6시간 안에 충분히 먹여야 항체 효과

▲ 태어난지 6시간 이내에 충분한 초유를 먹이는 것이 면역력 증진에 중요하다.

갓 태어난 송아지의 설사병, 호흡기 질병 등을 예방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첫젖(초유)을 먹이는 일이다. 

농촌진흥청은 겨울은 추위와 기온변화 스트레스로 다른 계절보다 송아지 질병 발생 가능성이 크다며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초유 섭취와 관리를 당부했다. 초유는 일반 젖보다 점도가 높고 누런색을 띄며, 면역글로불린과 면역항체 등 질병에 저항할 수 있는 성분이 들어있다는 것. 

특히, 송아지 설사를 예방하기 위해 임신 소에 접종하는 로타·코로나바이러스 백신과 대장균 백신의 항체는 어미 몸에서 만들어져 초유로만 송아지에게 전달된다. 즉, 초유를 먹이지 않으면 질병 예방 효과를 얻기 힘들다는 것이다.

농가에서는 송아지가 태어난 뒤 6시간 안에 체중의 6% 이상 충분한 양의 초유를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연구 결과, 초유로 면역물질을 흡수하는 능력은 분만 직후 활발하게 작용하다 점차 떨어지는데, 24시간이 지나면 초유를 먹어도 면역물질을 거의 흡수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아지가 젖 빠는 것을 거부하거나 젖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어미 자세를 바로잡아 주거나 주인이 직접 젖을 짜서 먹이면 된다. 초유가 충분한 어미의 젖을 깨끗하게 짜서 냉동 보관해 두었다가  체온 정도로 데워 먹이거나 초유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구입해 먹이는 것도 한 방법이다.

한편, 겨울철 환경 스트레스로 인한 송아지 질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축사 내부를 따뜻하게 하고, 환기·소독 등 다른 계절보다 더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분만 우사(외양간)는 송아지가 태어나 처음 접하는 외부 환경이므로 꼼꼼한 청소와 소독으로 질병의 원인체를 미리 제거한다. 보온도 중요하지만 암모니아 등 가스와 먼지로 호흡기 질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환기를 실시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