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에 278억 들여 친환경농산물 물류센터 개장

생산지 물류센터로는 최초…산지유통 중심역할 기대

전남 나주시에 친환경농산물 종합물류센터가 개장돼 전남 친환경농산물의 전국적인 판로 확대가 기대된다.

나주 친환경물류센터는 나주 산포면 내기리 2만9987㎡ 부지에, 건축면적 1만3644㎡로 건립됐다. 정부시책사업으로 총사업비 278억 원이 투입돼 집배송장‧저온저장고‧선별포장‧임대 사무실 등을 갖췄다.

친환경물류센터는 친환경농산물의 물류비 절감과 유통망 확충 등을 위해 정부의 제2차 친환경농업 육성 5개년 계획에 따라 건립됐다. 그동안 수도권 등 친환경농산물 소비층이 많은 곳에 친환경물류센터를 건립한 경우는 있었지만, 생산지에 물류센터가 개설한 것은 전남이 최초다.

전남은 전국 친환경농산물 생산량의 50%를 전남이 차지하고 있고 2000년 이후 16년 동안 친환경농업이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 시기 전남의 유기농 인증면적은 전국 증가율 63배보다 두 배 가까이 많은 125배 늘었다.

친환경물류센터는 친환경농산물 수집·분산, 유통정보 제공, 안전성 관리, 통합물류 기능 등 친환경농산물 산지 유통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소량 유통구조가 주류인 친환경농산물의 대량 거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며 “농업인은 안정적 판로를 확보하게 됐고, 친환경 전문점, 대형마트 등 소비지 유통기업은 친환경 농산물 원물을 안정적으로 조달하게 됐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무농약가공식품 인증제와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 도입 등을 통해 친환경농업의 정책 범위를 생산중심에서 유통․가공․환경 등으로 넓힐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