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시니어페어 2017, 서울 코엑스서 성황리에 열려

▲ 서울 코엑스에서는 새로운 소비층으로 주목받고 있는 액티브 시니어를 겨냥한 박람회가 열렸다.(사진제공:액티브 시니어 페어 전시 사무국)

액티브 시니어는…
미래 걱정보다 현재 삶 중시
변화·도전에 비용 기꺼이
삶 자체가 행복·자신감

급속한 세태 변화 속에서 다양한 특징을 가진 세대가 출현하고 있다. 건강하고 적극적으로 제2의 인생을 즐기는 활기찬 ‘액티브 시니어’도 그 중 하나다. 전통적인 실버세대와 달리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자기계발과 여가활동, 타인과의 관계 맺기에 적극적인 것이 특징으로 침체된 소비시장의 새로운 활력소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액티브 시니어는 미래를 걱정하기에 앞서 현재의 삶을 중시하고, 나를 위한 도전·변화·새로움 등을 추구하는데 투자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으며, 사는 것 자체가 행복한, 자신감이 넘치는 이들이다.

이에 서울 코엑스에서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새로운 전성기를 준비하는 이들을 위한 ‘액티브 시니어 페어 2017’이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250여개 국내외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3만여 명의 관람객이 몰릴 정도로 성황리에 열렸다.

베이비부머 세대 중 경제력을 갖춘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열린 이번 전시회에서는 스마트관, 뷰티관, 레저·여가관, 의료서비스·건강검진센터, 리빙관, 금융관, 일자리관, 힐링관, 취미·토이관 등 8개 섹션별로 구성돼 관련 산업의 최신 경향과 흐름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었다. 

액티브 시니어 페어를 찾은 한 관람객은 “나이 들었다고 축 쳐져 있으면 여생은 그냥 남은 생일 뿐이에요. 여기 전시장을 와보니 새로운 것, 재미있는 게 많은데, 하나하나 눈여겨 살펴보니 그 재미가 쏠쏠하네요”라며 호기심 가득찬 어조로 말했다.  

또한 ‘수면케어 박람회 2017’도 함께 열려 수면보조침구와 보조기기, 수면식품과 약품, 숙면 테라피 등 현대인들의 고민인 수면장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와 제품이 대거 전시돼 많은 관람객들의 시선을 끌었다.

전문 패션모델 못지않은 멋쟁이 시니어 모델들의 등용문인 ‘서울시니어 컬랙션’과 건강에 특히 관심 많은 시니어를 위한 ‘시니어 요가 페스티벌’도 이번 전시회 기간 동안 진행됐다. 또한 한국액티브시니어스포츠협회가 주관하는 ‘액티브시니어 뉴스포츠 최강전’에서는 스포츠태킹 최강전, 셔플보드 최강전, 한국최강전이 개최돼 액티브시니어 스포츠 최강자를 가리는 행사도 함께 열렸다.  

 

▲ 사진제공:액티브 시니어 페어 전시 사무국

“액티브 시니어 위한 제품 여기 다 있네~”

새로운 소비층 겨냥한 다양한 제품들 눈길 끌어

우리나라는 2025년 65세 이상 노령인구 비중이 20% 이상인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50년에는 노령인구 비율이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자산과 소득수준이 높아 능동적 소비 주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다양한 제품들이 ‘액티브 시니어 페어 2017’을 찾은 관람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전통예복 수의
삼베옷은 본래 조선시대 죄수나 노비들이 입던 옷으로 일제가 이를 수의로 강제하면서 우리 전통상장례 문화를 격하시키는 결과로 이어졌다. 그러나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이 장례를 지내면서 삼베수의를 입히고 있어 소중한 가족을 죄인으로 만드는 것이나 다름없게 하고 있다. 
이에 단국대학교 전통복식연구소에서 전통예복 수의를 복원해 우리의 전통상장례 문화를 복원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역사적 사료와 출토복식을 기반으로 고증하고 연구해 개발한 전통예복 수의는 ‘땅신과의 혼례복’이라고 할 정도로 우리 조상들의 궁중문화상조를 일반인들도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산소수 정수기
많은 현대인들이 갖고 있는 당뇨, 고혈압, 피부노화는 원활하지 않는 혈액순환이 원인 중 하나다. 브아젠의 산소수 정수기는 산소수로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호흡하는 것보다 음용하는 것이 세포에 10배나 빨리 흡수되기 때문에 산소수를 섭취하게 되면 혈액순환 증진 이외에도 학습능력 향상, 운동능력 향상, 숙취해소, 만성통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는 것이다.

요실금 전용 속옷
일본 성인용 제품 전문업체인 산옥스는 국내시장의 본격 진출을 위해 이번 전시회에 요실금 전용 속옷을 선보였다. 탁월한 신축성과 팬티 내부의 습기를 발산시켜 보송보송한 피부를 유지시켜 주는 스타일 종이팬티는 몸에 딱 맞게 스타일을 살리는 디자인과 흡수패드를 여러번 갈아 쓸 수 있는 경제성도 함께 갖췄다. 이 제품은 남녀별, 사이즈별로 제품이 구분돼 요실금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환자 전용 균형영양식
대상 웰라이프의 균형영양식 ‘뉴케어 프라임’은 균형있는 영양지원으로 환자의 영양상태 개선과 빠른 회복을 돕고 보통의 식사가 힘든 노인들에게 식사대용으로 안성맞춤이다. 이 제품은 3대 열량 영양소와 비타민 13종, 무기질 14종이 함유돼 있으면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한국인의 체질과 입맛에 맞춰 맛과 영양이 뛰어나 균형영양식으로 장내 환경개선과 배변을 돕는 식이섬유도 포함돼 있다.

물없이 즐기는 반신욕기
머리를 차게 하고 발을 덥게 하라는 것은 우리 조상들이 일러주는 건강법이다. 이 건강법을 활용한 월딘명작의 반신욕기는 물없이 즐기는 반신욕이 가능해 감기나 불면증, 만성통증, 고혈압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최고급 목재로 제작한 친환경 소재, 특수 세라믹 코팅 발열체로 탁월한 기능성, 저렴한 전기료, 스팀기능, 간편한 조작과 관리로 집안에서 즐기는 건강기기로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