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소득증대와 곤충산업 활성화 기대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도내 미래먹거리 산업인 곤충의 대량 사육 농가가 늘면서 곤충 부산물인 분변토를 농업비료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은 ‘산업곤충 유래 부산물 이용기술 개발’ 연구 과제를 올해부터 2년간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연구대상 산업곤충은 흰점박이꽃무지, 장수풍뎅이, 갈색거저리 3종으로 부산물을 활용해 비료원료를 개발하여 산업곤충 산업화 기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곤충이 새로운 틈새소득농산업으로 알려지면서 도내 산업곤충 생산농가의 급격한 증가와 그에 따른 대량 사육으로 산업곤충의 부산물인 분변토 처리에 어려움을 호소해왔다.

이와 관련하여 도 농업기술원은 갈색거저리 유충, 흰점박이꽃무지 유충, 장수풍뎅이 유충번데기의 이용기술과 산업곤충이 먹고 배설한 분해산물을 활용한 비료 원료개발을 위해 유기물, N, P, K, 중금속, 염분 등 주성분과 유해성분을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산업곤충 분변토를 이용한 작물 생육효과를 조사한 후 화학비료 절감효과와 효능검증을 거쳐 농업용 비료원료 기술을 정립하여 ‘비료공정규격설정 및 고시’ 할 예정이다. 고시가 발효되어 분변토의 공식 비료로 등록 되면 산업곤충 분변토를 비료원료로 판매가 가능해 농가의 소득 증대와 곤충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산업곤충 대량 사육에 따른 곤충의 분변토는 양질의 유기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농작물 생산에 활용가치가 높아 친환경 농산물 재배 농가를 중심으로 활용 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분변토의 95%이상 지렁이며, 그동안 음식물쓰레기 처리와 동물 사료용으로 이용돼 오던 동애등에 분변토가 지난 2015년도에는 비료로 판매할 수 있게 됐다.

도 농업기술원 김종원 연구사는 “흰점박이꽃무지 등 3종의 산업곤충에서 발생되는 부산물인 분변토를 이용해 농업용 비료 원료기술을 연구개발하고, 곤충산업을 활성화해 농업인의 소득증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