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장관 취임, “쌀값 회복 최우선 과제로 모든 수단 강구”

▲ 김영록 장관이 취임식 후 농식품부 기자실을 찾아 “행정자치부 홍보관리관으로 일한 경험이 있어 언론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고 말하며 협조를 구했다.

“농업인의 뜻을 최우선으로 하는 소통과 공감의 농정을 펼치겠다”

문재인 정부 초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 취임한 김영록 장관이 지난 4일 세종정부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이렇게 밝혔다.

김 장관은 “우리 농업․농촌이 대단히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게 돼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그동안 농촌 현장에서 느껴온 우리 농업과 농촌, 식품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정책적으로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생긴다”고 소감을 말했다.

김 장관은 “우선 당면한 현안문제 해결과 개혁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무엇보다 쌀값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올해 신곡 수요를 초과하는 수준 이상의 물량 시장에서 조기 격리하고, 이에 대한 정부 내 의사결정과 발표 시기도 앞당겨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뜻을 비쳤다. 방안으로 “수확기 이전 사료용벼 전환, 쌀 해외 원조 등 시장안정을 위한 필요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내년부터 강력한 생산조정을 통해 생산과잉도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고 덧붙였다.

현안 중 하나인 가측 질병에 대해서도 근본적 대응방안 마련을 얘기했다. 365일 사전적이고 상시적 긴급방역 대응체계 마련이다. 가뭄 역시 기후변화 영향 등을 심층 분석해 물이 풍부한 지역과 부족한 지역의 수계를 연결하는 수계별 종합물관리시스템과 같이 항구적 대책 마련을 예고했다.

또한 김 장관은 올 하반기 청탁금지법 규제 완화 추진을 예고했다.

김 장관은 “가능한 추석 전까지 농업인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개선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축산계열화 업체와 계열 농가 간의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유통구조를 투명하게 개선할 뜻도 내비쳤다. “생산·유통 단계별 닭고기 가격 공시제 도입 및 불공정 거래 행위 제재 강화 등을 통해 축산 계열 농가와 소비자를 보호하겠다”고 강조했다.

중장기 과제로 ▲직접지불제의 확대 개편 ▲청년농업인 육성 ▲문화 ·생태· 복지 ·농촌의 건설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위한 푸드플랜 수립 ▲4차 산업 혁명기술의 농업 접목으로 새로운 일자리창출을 약속했다.

김 장관은 현장 중심의 개혁 농정을 재차 강조하며 취임사를 마무리했다.

“농업인 입장에서 꼼꼼히 살펴보고 문제가 있는 부분은 과감히 개혁하자”고 당부했다.

취임식 후 오후에 김영록 장관은 현장으로 달려갔다. 지난 5,6월 우박피해가 심각했던 경북 문경, 봉화 등 현장을 방문해 농업인을 위로하고 농정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현장 행보를 실천했다.

☞제63대 농림축산식품부 김영록 장관은 지난 1978년 공직을 시작한 이후 지방자치단체와 중앙부처에서 다양한 행정경험을 거쳤다. 제18 ·19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면서 농정 현안에 대한 농업인과 지역주민들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한 바 있다. 6년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과 간사로 활동하며 농업과 농촌의 산적한 문제들에 대한 정책적 해법을 찾고자 노력해 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