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팥 기계파종 연시회…신품종도 소개

농촌진흥청은 지난 23일 충청남도 천안시 팥 농가에서 넓은 이랑 줄뿌림 파종기술을 이용해 파종 시 노동력을 줄이고 기계수확이 가능한 팥 기계 파종 연시회를 개최했다.

이날 연시회는 농진청이 추진하고 있는 ‘Top 5 융복합 프로젝트’ 가운데 밭농업 기계화 사업의 하나로, 논 타작물 재배 확산과 밭작물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마련됐다.

▲ 농촌진흥청은 지난 23일 충남도 천안시 팥 농가에서 넓은 이랑 줄뿌림 파종기술을 이용해 파종 시 노동력을 줄이고 기계수확이 가능한 팥 기계 파종 연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최근 육성된 직립형(줄기가 곧게 뻗는) 팥 ‘서나’와 ‘홍진’의 품종 특성을 소개하고 넓은 이랑 줄뿌림 기계파종 기술을 선보였다.

일반 팥은 습해와 쓰러짐에 약하고, 꼬투리가 낮게 달려 기계수확 시 알맹이가 튀어 손실이 발생하기 쉽다. 또한 인력수확에 의존해 노동력이 많이 소요된다.

농진청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계화에 알맞은 품종 ‘서나’와 ‘홍진’을 육성(2015~2016)한데 이어, 콤바인 수확에 적합한 재배기술인 ‘넓은 이랑 줄뿌림 기계파종’을 개발해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넓은 이랑 줄뿌림 기계파종 기술은 트랙터에 부착된 줄뿌림 파종기로 150㎝의 넓은 두둑을 만듦과 동시에 너비 40㎝의 이랑에 4줄씩 줄뿌림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 파종하면 인력점파에 비해 약 10배 정도 노동시간이 줄어들고, 농가소득 또한 인력점파 대비 50%, 기계점파 대비 19% 더 높다.

또한 수확 시 팥의 착협고(꼬투리가 달리는 높이)가 높아져 기계수확이 훨씬 유리하며, 수확부의 흔들림을 줄여 탈곡 손실률을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수확량을 줄뿌림 파종 시 인력점파 대비 10a당 21%, 기계점파 대비 18.5% 정도 높일 수 있다.

농진청 백인열 생산기술개발과장은 “이번 연시회에 선보인 넓은 이랑 줄뿌림 파종기술을 통해 노동력과 생산비를 줄이고, 국산 팥의 논 재배면적이 확대돼 국산 팥 자급률을 끌어올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