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부병 무상의료 실시…국가 책임져야 ‘마땅’

▲ 농민의 길과 (사)전국쌀생산자협회 주최로 지난 10일 서울역 광장에서 700여명의 농업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혁명을 위한 전국 농민대회’가 개최됐다.

여성농업인 정책과 등 전담부서 설치가 농민대회를 통해 또 다시 거론됐다. 특히 농부병 무상의료 실시 등 농업노동 복지 강화에 대한 목소리도 서울 한복판에 울렸다.

농민의 길(카톨릭농민회,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과 (사)전국쌀생산자협회 주최로 지난 10일 서울역 광장에서 개최된 ‘농업혁명을 위한 전국 농민대회’에는 700여 명의 농업인들이 참석해 10대 농업혁명과제를 천명하는 가운데 이 같은 주장도 피력됐다.

제주시여성농민회 소속 강순희 농업인은 “여성농민정책과를 신설해 여성농민의 현실과 여성농민을 위한 정책 발굴, 여성농민이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성 평등한 농업 정책이 시행돼야 한다”며 “중앙정부에서 시작해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여성농민을 전담하는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현재 농림축산식품부에 있는 농촌복지여성과는 농촌지역의 복지사업과 함께 업무를 맡고 있어 여성농민의 이해와 요구를 담아낼 수 있는 정책이 미흡한데 따른 것이다. 실현 방도로 부서 신설과 함께 여성농업정책을 전문으로 하는 인력 마련 그리고 여성농업인 육성 정책위원회에서 여성농업인 정책을 심의 평가하도록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거창시여성농민회 소속 임혜숙 농업인은 “농부병에 대한 지표를 만들어 이로 인한 질병을 앓고 있는 농민들에게 무상의료를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 먹거리를 생산하고 농업농촌을 유지 보존하면서 지켜온 농업노동으로 인한 피해를 국가가 책임져야 마땅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농업노동으로 인한 농부병 예방을 위해 보건소 등을 통한 예방프로그램 실시와 농부증 전문 병원을 설치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이날 농민대회에는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참석해 농업농촌에 어려움을 함께 공감하며 친환경농업으로의 대전환을 통한 농업 경쟁력 확보를 강조했다.

특히 심 대선후보는 “지난 30년간 농민의 삶은 나아진 게 없다”며 “농업과 농민에 적폐란 농민들의 동의 없는 신자유주의 개방농정”이라며 힐책했다. 이에 그는 “지난 20년 간의 친재벌 정부를 타파하려면 대통령 하나만 바꾸는 선거가 아닌 진보적 정권교체가 이뤄져야 한다”고 발언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