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성 박사의 맛있는 부부이야기

아는 만큼 짜릿하다 실전테크닉(7)

케겔운동은 남녀 모두에게 좋은 운동이다. 요실금, 질압높이기, 사정조절하기 등 남녀성기능 장애, 성기능개선에도 모두 사용될 수 있다.
케겔운동은 처음 요실금치료에서부터 시작됐다. 빠르게 골반근육을 수축, 이완한하는 것이다. 10초간 수축, 10초간 이완한다. 골반근육을 수축하는 동안 복근과 엉덩이 근육을 이완한다. 골반근육을 수축하는 동안 호흡을 조절한다. 하루에 2번, 20분씩 한다. 최근에 하는 케겔운동은 1주일에 3~5분, 하루에 3번 하는 훈련이다.

1단계 : 골반근육 이완하기
골반근육을 이완하고,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고, 어깨·가슴에 힘을 빼고 마음과 골반근육을 연결한다. 이때 항문과 요도를 같이 들이쉬면서 수축하고, 내쉴 때 이완하고 천천히 다섯을 세면서, 하루에 2~3회 시행한다.

2단계 : 허벅지 안쪽 근육과 힙 근육 사용하기
작은 볼을 무릎 위 다리사이에 끼워 무릎과 허벅지를 안쪽으로 모으면서, 허벅지 안쪽근육과 골반근육을 10을 세면서 수축시킨다. 이때 복부와 엉덩이근육의 힘은 뺀다. 수축과 이완을 5~10회 반복하고 하루에 2~3차례 시행한다.

3단계 : 서서 하는 운동
서서 무릎을 구부리고, 다리를 약간 벌리고, 골반근육을 안으로 쪼이면서 수축하고, 이완하면서 10회 반복한다.

4단계 : 골반근육·하복부근육 사용
숨을 내쉬면서 다섯을 세고 하복부근육을 수축시킨다. 숨을 들이 마시면서 하복부근육을 이완시킨다. 하복부근육을 수축시키고, 무릎을 안쪽으로 돌리면서 다섯을 센다.
우리의 멋진 성생활을 위해서 골반을 조여 보자. 분만한 사람과 분만 안 한 사람의 차이보다, 운동한 사람과 운동 안 한 사람의 차이가 더 크다. 세상에 연습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을까? 이제부터 질을 쪼이자. 그래야 당신의 섹스가 고양된다.

  해성산부인과 원장 (031-860-6000)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