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민 행복농장, 도시농업박람회 개최, 농부학교 운영 등

대구시는 올해 자연친화적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도시농업 참여를 통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도시농업 활성화 정책을 수립해 시행한다.

도시지역에 있는 토지, 건축물 등 다양한 생활공간을 활용해 농작물을 경작하는 도시농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의 도시농업 참여를 높이기 위해 올해 총 1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3개 분야, 13개 사업을 추진한다.

신선한 먹거리를 직접 가꿀 수 있는 공영주말농장 11개소를 조성한 후 시민들에게 분양하는 ‘도시민행복농장’을 운영해 도심 속 자연에서 힐링할 수 있는 시민여가활동의 장으로 활용한다.

도심유휴지, 자투리땅, 공동주택 등을 활용한 상자텃밭 90개소, 옥상텃밭 6개소 조성을 통해 일상 속에서 도시농업을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지속적으로 구축한다.

학교농장은 지난해보다 5개소 늘어난 20개소를 조성․운영할 계획으로, 농업체험을 통해 농업․농촌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고, 가족단위의 참여 프로그램 운영으로 가족 간 소통의 창구로써 인성교육과 정서함양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내벽면에 녹색식물을 식재해 심리적 안정감과 공기 청정효과도 얻을 수 있는 수직정원을 관공서, 병원 등 2개소에 추가 조성할 예정이다. 현재 시청본관 휴게실과 산격동별관 로비에 시범 조성되어 이곳을 찾는 시민들에게 볼거리와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제5회 대구도시농업박람회는 9월7일~10일까지 4일간 대구농업마이스터고등학교(구.자연과학고)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개막행사, 주제관, 세미나, 부대행사 등으로 구성되며, 자연관찰과 체험 기회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진해 도시농업인구의 저변을 확산시킬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박람회 기간 동안 배추모종 나눠주기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가정에서 직접 채소를 재배하는 생활 속 도시농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해외 도시농업 우수사례를 우리지역 도시농업 정책에 접목시켜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외도시농업 학술대회도 개최한다.

도시농업 입문자를 대상으로 텃밭관리, 농사요령 등 농업 관련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는 농부학교를 운영하고, 시민들이 도시농업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교육교재를 발간해 배포하고, 각종 행사 시 도시농업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시민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또한, 도시농업 강사, 텃밭 관리자 등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한 신규 일자리가 창출되도록 도시농업전문가 과정을 운영해 연간 100여 명의 전문가를 배출할 계획이다.

기초교육 및 전문 인력 양성 과정은 시 농업기술센터, 북구청, 수성구청, 달성군 농업기술센터 등에서 총 18개 과정이 개설된다.

대구시 최삼룡 창조경제본부장은 “생활에 지친 시민들이 농업체험을 통해 삶의 여유를 가지는 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대구시에서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하고 있으니,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