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악취 민원 발생 증가…축산시설 악취 민원 급증

▲ 년도별 악취민원 발생 변화 추이 (출처 경상북도)

경상북도의 최근 3년간 악취 민원 발생 추이를 살펴보면, 2014년 230건, 2015년 319건이 발생해 전년도 대비 40%가 증가했고, 올해는 전년 대비 20%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악취관련 지역주민 민원 중 축산시설의 악취 민원은 2015년 전체 악취 민원 319건의 24%인 77건이 발생했으나, 올해는 현재까지 전체 악취 민원 320건 중 144건이 축산시설 관련 악취 민원으로 전체 악취관련 민원의 45%를 차지하는 등 축산시설 악취는 지역의 환경민원 발생의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이는 지구촌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인한 여름철 높은 기온과 습도 등의 아열대성 기후, 도심확장에 따른 주거지와 악취 발생 사업장의 근접성, 악취 제어 관리방법의 미흡 등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이에 경북도에서는 한국환경공단과 연계해 악취 민원이 많은 사업장에 대한 선택적 기술지원을 하고 있으며, ‘광역축산 악취개선사업’등 축산농가가 지역주민과 상생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김준근 경상북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귀농귀촌의 일번지인 경북도에서 발생하는 축산시설의 악취 발생에 적극 대응하고, 도민의 환경만족도 향상과 쾌적한 생활환경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