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 소식

사진가·소설가 정영신, 인사동서 ‘장날’ 사진展

흑백사진에 녹아있는
정겨우면서 눈물겨운
민중들의 따뜻한 인정

사진가이며 소설가인 정영신은 지난 30년간 전국의 오일장 600여개를 전부 돌아보며, 시골 장터사람들의 인정미 넘치는 삶을 흑백사진과 맛깔스런 글에 담아 왔다.

8월24~30일 서울 인사동 ‘아라아트’ 5층에서 열리는 그녀의 ‘장날’ 사진전은 1980년대 초창기사진으로 사람 사는 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진가의 장에 대한 애정 어린 시선이 색깔을 덜어낸 흑백질감과 합쳐져 사람 사는 정과 사라져가는 것들의 애잔함이 마치 마술처럼 되살아난다.
물건 파는 일보다는 사람 만나는 일이 즐거워 장에 나온다며 곰방대로 담배연기를 연신 뿜어내는 할머니, 장바구니 사이로 목을 내민 강아지의 정겨운 모습들이 사진 속에 살아 꿈틀거린다. 따가운 햇살에 양산을 받쳐 들고 앉은 모습은 정겨우면서도 눈물겹고, 자기 몸집보다 큰 봇짐을 머리에 얹고 발걸음을 옮기는 모습들은 결코 잊을 수 없는 고향의 풍경이다.

세월이 흐르면서 마치 묵혀진 장맛처럼 의미가 진해진다.
그리움에 대한 향수를 일으키는 이 사진들은 전자제품처럼 각박하게 살아가는 오늘의 현실을 반성하게 한다. 돈이 최고의 가치기준인 오늘, 사라져 가는 우리 문화에 대한 안타까움과 잃어버린 이웃에 대한 그리움, 기층 민중에 대한 애정을 돌아보게 하는 사진전이다.

“장터에 가면 고향의 냄새와 맛, 소리와 감촉까지 느낄 수 있다”는 정영신은 오일장들이 마켓에 밀려나며 점점 설 자리를 잃어 가고 있지만, 여전히 장날은 지역경제의 모세혈관 역할을 톡톡해 해내며, 그 지역만의 문화를 담아내고 있다고 한다. 또한 대형마트에서 느낄 수 없는 생생하게 살아있는 사계절을 만날 수 있는 곳 또한 장마당이란다.

사람이 중심이 되는 장에 가면 따뜻한 인정이 고향처럼 반긴다며 마트에서 주는 포인트 대신 사람의 손으로 건네주는 덤을 직접 체험해 보라고 작가는 권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